나의 두뇌를 정복하는 방법

2022. 10. 9. 11:35독서 & 생각/생각정리

 

나는 항상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 데카르트 -

 

나는 이전부터 항상 생각에 대한 생각, 뇌과학에 대해서 궁금함이 있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생각의 정의는 "사람이 머리를 써서 사물을 헤아리고 인식하고 판단하는 작용"이라고 적혀있다.

그러면 어떻게 머리를 잘 써야 더 좋은 인식과 판단을 하여 좋은 생각을 할 수 있을까?

 

그래서 조금 찾아봤는데 "메타인지"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조금 더 나의 생각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한다.

메타인지 :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해 관찰 · 발견 · 통제 · 판단하는 정신 작용으로 " 인식에 대한 인식", "생각에 대한 생각", "다른 사람의 의식에 대해 의식", 그리고 고차원의 생각하는 기술(higher-order thinking skills)

 

독서에 대한 생각

 

1. 천천히 진행하라. 더 많이 이해할수록 습득해야 할 지식은 줄어든다.

 => 무작정 읽지 말고 잠깐 쉬면서 그 내용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본다. 마치 다른 사람이 나한테 질문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여 그 사람에 제대로 알려줄 정도의 깊이 있게, 신중하게 생각하여 배우고 학습하자.

 

2. 책에 나오는 연습문제를 꼭 풀어보고 메모를 하여라

 => 답을 보지 않고 생각하여라. 생각을 통해서 문제를 풀고 정리하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학습하자.

 

3. 물을 많이 마셔라

 => 머리가 잘 돌아가려면 물을 많이 필요하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자.

 

4. 배운 내용을 말로 이야기 하기

 => 소리 내어 말하면 읽기만 할 때와는 다른 두뇌 부분이 활성화된다. 뭔가를 이해하거나 나중에 더 잘 기억하고 싶다면 소리 내어 나 자신에게 설명해보자(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 더욱 좋다!)

 

5. 두뇌의 반응에 귀를 기울여 보자

 => 뇌도 항상 일을 할 수는 없다. 그러니 컨디션이 안 좋거나 책 내용이 안 읽힐 때는 과감히 쉬도록 하자!

 

6. 뭔가를 느껴 보자

 => 두뇌가 내가 공부하고 잇는 내용이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내가 책과 소통하듯이 몰입을 하여 느껴보자

 

7. 직접 실행하자

 =>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도전해보자. 실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얻는 경험이 중요하다!

 

 

요즘 느끼고 있는 게 결국 무엇이든 내가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행동해야 변화가 있다는 것을 많이 깨닫고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니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여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