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2. 17. 15:06ㆍ직장에서 탈출하기/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RWA
RWA(Real World Assets)는 블록체인으로 금융 시장을 혁신할 수 있는 기술이다. 부동산, 원자재, 주식, 차량 같은 실물자산을 블록체인 위에 올려 누구나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혁신이다.
토큰화를 통해 실물 자산을 디지털 자산으로 변환시켜, 블록체인이라는 디지털 장부 위에 디지털 형태로 기록하고 추적합니다.
이렇게 기록되면 누구도 임의로 내용을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없고, 모든 거래 내역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신뢰성이 극대화됩니다.

RWA의 장점
RWA를 통해 토큰화된 자산을 온체인에 올려 모든 거래 기록과 소유권 변경 내역을 블록체인에 올려 투명하게 기록하여, 비유동 자산들의 유동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유동성 혁신을 일으킬 수 있다.
부동산이나 고가 미술품은 소액 분할 투자가 어렵고 매매 절차도 복잡합니다. 하지만 이를 토큰으로 분할하면,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매매가 가능합니다.
소액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웠던 자산들을 이제는 손쉽게 거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시장 유동성이 크게 증가하게 된다
[쟁글 아카데미] 온체인이란? 오프체인이란? 온체인 뜻과 오프체인 뜻을 알아가자
가상자산업계에서는 온체인 오프체인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쟁글 아카데미에서 온체인 뜻 오프체인 뜻을 확인하시면서 온체인이란 무엇인지 오프체인이란 무엇인지 확인해
xangle.io
RWA의 전략적 관점
여기서 핵심은 미국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입니다.
외환 위기를 겪거나 통화 가치 하락이 심각한 터키,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같은 국가에서는 자국 화폐 대신 미국 달러와 연동된 '스테이블코인' 사용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직접 환전하기에는 수수료 부담, 은행 방문 필요성, 현금 보관의 불편함 등 여러 제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휴대폰으로 즉시 환전이 가능하고, 디지털 지갑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달러와 동일한 가치를 유지합니다.
이러한 국가의 시민들은 불안정한 자국 화폐 대신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안정적인 가치를 확보하고, 이를 다양한 자산 투자에 활용하게 됩니다.
전 세계에 숨겨져 있던 유동성이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활성화되는 것입니다.

위 자료는 대표적 스테이블코인 '테더'의 구성 현황을 보여줍니다.
테더는 약 80%를 현금 및 현금성자산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세부 내역을 보면, 실제 현금(Cash&Bank Deposits)은 0.02%에 불과하고, 약 81.2%를 미국 국채(U.S. Treasury Bills)가 차지합니다.
즉, 스테이블코인 유동성 확장이 곧 미국 국채 수요 증가로 직결되는 구조입니다.
게다가 토큰화된 자산들은 주로 스테이블코인으로 거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테이블코인은 단순한 암호화폐가 아니라, 모든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는 범용 화폐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자료
'직장에서 탈출하기 >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이더리움 이해 (0) | 2026.01.20 |
|---|